이번 연수는 다양성, 창의성, 유연성을 갖춘 충북교육 핵심리더와 융합적 사고력, 능동성, 관계성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, 교육격차 해소 및 미래형 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.
디지털 역량 강화 부문에서는 ▲생성형 AI ▲데이터 리터러시 등 최신 기술 활용 능력과 디지털 문해력을 증진시켰고, 맞춤형 행정 지원 강화를 위해 ▲다문화 교육 ▲교육복지 및 늘봄학교 운영 ▲특수교육과정 ▲수어교육 등 다양한 학생 배경을 고려한 교육 지원 역량을 키웠다.
또한, 학교 현장의 안전을 책임질 행정 역량 강화에도 집중하여, 학교시설 안전관리(재난, 소방, 교육시설안전인증 등)와 산업재해 및 중대재해 예방 교육 등을 통해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였으며, 몸근육 활동(스트레칭, 스포츠) 및 마음근육 훈련(명상) 등 신체적‧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는 프로그램도 병행되었다.
특히, 조직 운영의 핵심 요소를 소통 능력으로 여기고 실질적인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▲토의‧토론 기법 ▲말센스(대화법) ▲질문독서법 ▲감정일기 및 필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인간관계 중심의 리더십과 협업 능력을 제고하고, 타 시‧도 연수원과의 교류 활동을 통해 연수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벤치마킹 기회를 마련하였다.
한편, 이번 장기교육과정에서는 구체적 성과도 다수 도출되었다.
![]() |
▲ 6 급 |
6급 핵심리더양성과정 교육생들은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 자격을 취득하여 실무중심의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였고, 감정일기 필사노트를 직접 제작하여 정서관리와 자기성찰의 가치를 실현하였으며,
![]() |
▲ 7급 |
7급 핵심인재양성과정 교육생들은 바리스타 자격 취득을 통해 감성 소통과 힐링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성과를 창출했다.
채숙희 단재교육연수원장은 “이번 연수를 통해 충북교육을 선도할 리더와 인재들이 양성되었으며, 이는 충북교육의 미래를 견인할 소중한 자산이 될 것”이라며, “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격차 해소와 미래교육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.”라고 전했다.
[ⓒ 세계타임즈. 무단전재-재배포 금지]